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파워워시 시뮬레이터 - 성인들의 키자니아

by 파트타임게이머 2023. 10. 18.

개발 : FuturLab
유통 : 스퀘어 에닉스
플랫폼 : 윈도우즈, 엑스박스 One/시리즈 XS, 플레이스테이션 4/5, 닌텐도 스위치
장르 : 청소 시뮬레이션
출시 : 2021년 5월 19일(앞서 해보기), 2022년 7월 15일(정식 출시), 2023년 1월 31일(PS4 / PS5 / NS)
엔진 : 유니티
한국어 지원 : 자막 지원
심의 등급 : 전체이용가
홈페이지 : https://futurlab.co.uk/game/powerwash-simulator-2/
 


키자니아는 서울과 부산에 있는 직업체험 테마파크다. 아주 재미있다고 한다. 그만큼 비싸기도 하고. 궁금해서 가 보고 싶은데 어린이가 아니라 직접 체험할 수 없다. 우리 애가 좀 더 크면 데리고 가 봐야 할까. 하지만 가격을 보면 고민이 된다.
수명이 길어지며 삶의 모습이 많이 달라졌다. 이제는 더 이상 평생 한 가지 직업과 직장에서 종사하다 은퇴하는 때가 아니다. 인생 이모작을 대비해야 하는 요즘 시대 성인들은 키자니아를 이용할 수 없는데 어디 가서 직업 체험을 해야 하나? 고용노동부의 프로그램은 신청 절차가 복잡해 보이고 많은 서류를 내야 할 거 같아 귀찮다. 나 같은 파워 내향인에게는 낯선 사람을 만나는 것도 부담이다. 만약 당신이 나와 같다면 여러 가지 각종 시뮬레이터 비디오 게임을 추천한다. 고압세척 작업에 관심이 있다면 파워워시 시뮬레이터를 추천한다.
 
게임은 단순하다. 고압세척 청소부가 되어 강력한 물줄기로 더러운 건물이나 사물을 청소하면 된다. 업무 의뢰가 들어오면 태블릿으로 의뢰 사유와 청소 대상의 사진, 필요한 도구 등 각종 사항을 확인하고 작업을 시작하게 된다. 현장에 도착하면 절로 혀를 찰만큼 더러운 광경을 보게 될 것이다.

컨텐츠가 추가되어 툼레이더의 크로프트 가문도 청소해 볼 수 있다.

체험의 핵심은 역시 고압세척에 있다. 엑스박스 컨트롤러로 해 봤는데 상당히 피곤했다. 듣기로는 마우스와 키보드로 하면 좀 더 편하다고 하는데... 아무튼 물청소 작업은 결코 편하지 않았다. 공원이나 집 같이 넓은 면적을 닦아내느라 아날로그 스틱을 조작하는 손가락이 아파 오기 시작했다. 육체 노동의 고됨이 손가락으로 간접 경험할 수 있었다. 자동차 같이 비교적 작은 사물 청소는 편한가? 전혀 그렇지 않다. 구석구석 숨어 있는 때를 찾아내야 클리어가 가능하다. 0.1%의 숨은 때를 찾아내려면 꼼꼼히 살펴봐야 한다. 고압세척은 전문적인 능력을 필요로 한다.

조준점을 청소 대상에 가리키면 표면의 재질과 상태를 보여 준다. 적합한 노즐과 세척액을 사용해야 청소가 한결 수월하다. 게임이니까 친절하게 표시되지 현실에서는 작업자에게 지식과 경험이 충분해야 판단을 할 수 있다. 손가락과 팔이 피로해질 때까지 청소를 반복하며 골치 아플 정도로 집중해서 숨은 때를 찾다 보면 작업이 종료된다. 그리고 보수를 받게 된다. 액수를 확인하면 과연 이 금액이 이 정도 노동에 충분한지 생각해 보게 된다. 고압세척, 분명 기술이 필요한 전문 작업이다. 몸으로 하는 일이라서 고된 노동이며 상당한 체력을 필요로 한다. 단순한 직업 체험을 넘어 노동의 가치와 노동자 권리까지 생각해 볼 수 있게 하는 교육적인 성격도 충분하다.
 
직업 체험이 필요한데 갈 곳 없는 성인들이여. 여러 가지 시뮬레이터 비디오 게임을 이용해 보시라. 잔디깎이, 화물차, 카페 운영, 각종 운전, PC조립 등 다양한 직업이 우리들을 기다리고 있다. 직업 체험이 필요 없어도 힐링에 좋다. 더러운 물건을 하염없이 닦아 내는 과정 자체가 왠지 모르게 내 속을 시원하게 한다. 그러다 고개를 돌려 내 방 상태를 보면 현타가 올지도 모르겠지만.